장교생활

개요
장교는 군인의 신분 구분상 소위 이상의 무관으로, 군 조직의 지휘,관리자이자 임무수행을 보좌하는 참모로서의 역할을 합니다.
대부분 단기복무 후 전역을 하는 ROTC는 군에서 약 30명의 병사를 지휘,관리하는 소대장이나, 대대의 참모장교의 역할을 수행하며 리더십과 업무수행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.


복무기간
ROTC의 의무복무기간은 28개월로, 장교 양성과정 중 가장 짧습니다. 군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장학금 수혜를 받은 경우 의무복무기간에 장학금을 받은 기간이 가산됩니다.


대학전공과 연계된 병과선택
군에는 보병,포병 등의 전투병과와 헌병,재정,병참,수송 등의 기술행정병과 등 다양한 병과로 나뉘어져 각자의 고유임무를 수행합니다. ROTC는 자신의 대학전공, 전공관련 자격증, 군사학 성적으로 병과를 부여받습니다. 따라서 ROTC는 장교로 임관하여 군에 가서도 자신의 전공과 연관된 업무를 수행하며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.


봉급
장교의 첫 계급인 소위는 7급 공무원에 상당하는 대우를 받으며 봉급 역시 7급 공무원에 준하여 받게 됩니다. 소위의 월 기본급은 약 120만원이며 각종 수당을 포함하면 약 150만원의 월급을 받습니다. 따라서 28개월의 복무기간이 끝난 후에는 약 3,000만원 가량의 자본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.

소위 1호봉 중위 1호봉
1,275,100 1,406,300

향후 진로
장교로 복무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전역 후 취업과 장기복무 중에서 진로를 선택하며 경우에 따라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업을 이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.

전역 후 장교특채로 취업

ROTC는 대부분 의무복무기간을 마치고 전역한 후 민간기업에 취업하여 사회생활을 이어나갑니다. 기업에서는 ROTC가 장교생활을 하면서 쌓아온 리더십을 높이 평가하여 전역장교 특별채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 이것이 대학생활 중 인턴이나 대외활동을 하기 힘든 ROTC가 취업뿐만 아니라 사회 각계각층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이유입니다.

장기복무

직업군인으로서 뜻이 있는 경우에는 장교로 임관하여 복무연장이나 장기복무를 신청하여 군인의 꿈을 펼칠 수 있습니다.
장기복무를 지원할 경우 국내외 민간대학 위탁교육, 우방국 군사교육, 군 숙소 지원, 자녀 기숙사 및 학비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